치과 캐드캠 지르코니아 코핑, 풀 크라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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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 캐드캠 지르코니아 블럭-


현재 치과 캐드캠에서 사용 하고 있는 지르코나아 블럭은

완전 소결, 반소결, 미소결의 블럭 이 3가지 있습니다.

가장 많이 쓰는 블럭은 반소결 상태의 블럭을 많이 쓰입니다.


블럭의 제작 과정은 잠깐 설명 드리자면, 저밀도로 가압 성형을

하는 것인데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큰 물탱크에 블럭을

넣어 물탱크에 있는 물로 압박을 합니다. 이렇게 압박을 주면

블럭의 전체를 압박을 주기 때문에 빈틈없이

블럭이 제작이 됩니다.


반소결 블럭은 분필같은 부드러운 강도의 블럭으로

밀링할 때 밀링 효율이 졸으며, 강도가 강하지 않아

시간이 단축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대신 신터링에 넣어 완전 소결 상태로 만드는 시간이

오래 걸리고 완전 소결로 되는 과정에 약 30% 정도가 

수축이 되면서 약간의 오차가 생기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내면값의 오차범위의 값을 설정이 중요합니다.

다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재료라고 생각합니다. 

재료도 비싼 것을 사용해야

좋은 보철이 나오지 싸구려 재료로 사용하면

겉으로는 괜찮아 보이지만 구강내에 셋팅해서

시간이 지나면 티가 날수 밖에 없습니다.






못해도 블럭은 비용이 비싸더라도 좋은 것을

사용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기공소에서 치과 캐드캠 지르코니아 블럭전용의 bur나

연마제 등을 사용하는 기공소는 없을 겁니다.


그나마 기공실에서는 모든 지르코니아용 bur를

사용하지는 않지만 일부는 사용하는 편입니다.

재료가 비싸니까 기공소에서는 부담이 되는 

것은 이해를 하지만 못해도 블럭은 좋은 것을

사용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치과 캐드캠 지르코니아 코핑 및 크라운 제작-


1.치과에서 프랩을 한 후 인상채득을 한 후에 작업 모델을 제작합니다.


2.작업 모델을 치과 캐드캠 시스템을 이용하여 스캐너로

스캐닝을 합니다.


3.캐드 시스템에서 디지털 형상화된 작업치의 데이터를 마진 설정

내면값, 언더컷 등 확인합니다.


4.디자인 모드에서 풀크라운이나 코핑을 디자인 합니다.

최소 두께를 0.5mm를 균일하게 갖도록 하여 인접치,

대합치에 맞게 디자인을 마무리 합니다.


5.디자인이 완료되면 캠 시스템에서 블럭에 지정이 된

소성수축률을 정확하게 설정을 합니다.

(소성수축률을 잘못 입력할 시 적합, 컨택, 바이트 등

안맞을 가능성이 매우 높으니 주의해야함)


6.밀링 후 반소결 상태의 블럭을 신터링기에 넣어 소결합니다.


7.충분히 온도가 내려 온 상태에서 완전 소결된 지르코니아

코핑이나 크라운을 꺼내어 적합, 컨택, 바이트 확인 후

파절이 되었는지 세밀하게 확인합니다.


8.코핑은 1,2차 빌드업을 하여 컨쳐링까지 하고 글레이징,

구치부는 디자인에서 잘 마무리 되었다면 바로 글레이징이나

거울연마를 진행해서 마무리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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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기공소에서의 3shape 디자인 활용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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